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보이스피싱 사례 및 확실한 대처방법 정리!

by 썬리버 2021. 12. 6.

한 번쯤은 보이스피싱 전화나 문자를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것도 당해? 라고 하실 수 있는데요.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은 나날이 발전하고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 사례와 당했을 때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사례

재난지원금 확인하세요.
엄마 나 액정이 깨졌어.
귀하는 국민지원금 대상입니다.

 

저도 몇 년 전에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은 적이 있는데요. 난 절대로 보이스피싱 안 한다고 자부했지만 당시에 인터넷을 안 찾아봤더라면 정말 큰일 날 뻔했어요. 시나리오도 정말 똑같더라고요. 주로 이런 사례들이 많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사례

 

[[나의목차]]

1. 명의도용

당신의 명의가 도용되어 범죄에 사용되었다. 간단한 약식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니 전화를 끊지 말고 조사에 협조하길 바란다. 카톡에 친구 추가를 해라. 그러면 채널을 통해서 정보를 보내드리겠다.

 

제가 실제 겪었던 사례인데요. 점심시간쯤 전화가 왔었어요. 본인 명의를 누가 도용하여 대포통장이 범죄에 사용되었다. 하나은행이라도 했다. 난 하나은행 거래 안 하는데? 가지고 있는 은행계좌는 몇 개나 되나. 계좌번호를 알려달라.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니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아라. 방문하셔도 된다. 주소도 알려줌.

 

2. 금융회사 사칭 대출 사기 

고금리로 대출한 사람들을 저금리로 대환 하여 대출 가능하다고 속인다. 기존 대출의 상환자금을 사기이용계좌로 보내도록 유도하는 수법이다. 보이스피싱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이다.

 

은행에서는 절대로 전화나 문자 등으로 금융상품을 권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전화로 대출상담을 하지 않거든요.  물론 은행 앱을 통해 비대면 대출을 한다면 통화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먼저 어떠한 행위를 하지 않는 한 먼저 은행에서 전화가 걸려 올리는 없죠.  최근엔 은행 실제 번호로 문자가 오기도 하니까 꼭 해당 은행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3. 통장잔고 문의

통장 잔고 얼마 정도 있는지, 어떤 은행에 어떤 목적으로 통장을 만들어놨는지 물어본다. 은행에서도 통장 잔고 물어보는 건 사기라고 함.

 

4. 가족 사칭 카톡 및 문자, 전화사기

저희 엄마께서 직접 받으신 건데요. 자녀 누가 지금 다쳐서 병원에 있다면서 바꿔줬다고 합니다. 자녀 왈 엄마 나 00인데 하면서 운다. 근데 엄마가 촉이 왔다고 하시네요. 목소리가 아니라고...근데 목소리가 간혹 정말 비슷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입원비를 계좌이체로 보내달라 그런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가족이 휴대폰을 수리 맡겼는데 온라인 문화상품권을 구매해야 한다고 문자로 요청한다. 주로 엄마 나 휴대폰 망가졌는데, 고장 났는데 이런 식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수리 목적으로 직접적인 금전 요청을 할 수 있으니 가족인지 꼭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공공기관 및 택배 사칭

"택배회사 이름을 대면서 귀하의 소중한 택배가 반송되었으니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개인정보를 입력하라"

요새 택배 주문 많이 하잖아요. 따라서 이런 택배 관련 보이스피싱도 많다고 합니다.

 

6. 대학교 등록금 납부, 경품 당첨 사기

대학교에 합격하여 축하한다고 말한 후 등록금 납부는 어디로 하시라.

00 백화점입니다. 이벤트 기간을 맞이하여 경품 추첨에 당첨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런 내용은 다 사기입니다. 항상 "축하합니다"로 시작하여 사람 심리를 자극시키는 문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이스피싱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들인데요. 혹시 이런 말들을 한다면 거의 보이스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들

* 지금 혼자 전화받고 계신가요? 
* 전화를 절대로 끊지 마세요.
* 당신이 피해 자라는 걸 입증하세요.
* 전화받은 적이 없다고 말하세요.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보이스피싱-대처방법
보이스피싱-대처방법

1. 지급정지 골든타임은 30분! 신고 필수!

왜 30분이냐 하면 100만 원 이상 입금 또는 이체가 이루어지는 계좌는 30분간 자동화기기를 통한 현금인출이 지연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골든타임을 넘겼더라도 신고는 꼭 해야 합니다. 

 

피해가 발생하였다면 112나 금융회사 콜센터로 전화합니다.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로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 유출 시

내 개인정보를 알려줬다면 개인정보 노출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내 개인정보로 대포계좌 등 이용되는 걸 막기 위해서입니다.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본인 등록을 하면 됩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pd.fss.or.kr

이곳에 등록을 하게 되면 신규계좌 개설과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되겠는데요. 

 

 

3. 은행에 지연이체 서비스, 입금계좌 지정서비스 신청하기

이체 시 최소 3시간이 지난 후 상대방 계좌로 돈이 넘어가도록 하는 지연 이체서비스를 지정하시거나  하루 100만 원 이내 소액만 보낼 수 있는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를 은행에 신청하는 법도 보이스 피싱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 이용하기

혹시나 내가 이전에 보이스피싱을 당했는지 잘 모를 때도 있으실 건데요. 금융 결제원에서 제공하는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좋겠습니다.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는 내가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1년 이상 거래하지 않는 휴면계좌는 잔고를 이전하거나 해지할 수 있어요.

 

 

어카운트인포서비스

슬기로운 금융생활, 어카운트인포 나의 금융정보를 한눈에

m.payinfo.or.kr

 

보이스피싱 및 신고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랫 글들을 참고하세요.

 

 

코로나 예방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 간단정리

오늘은 코로나 예방접종 받으신 분들을 위해 코로나 예방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 확인서는 어린이집 긴급보육 필요시 제출하면 보호자분들 선제검사를 받지않아

oceanganggang.tistory.com

보이스피싱-사례,대처방법

 

반응형

댓글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Open+Sans:400, 300, 600, 700); html { font-family: "Open Sans", sans-serif; } h1 { color: #444; } .rema { padding: 1em 2.1em 1.1em; border-radius: 3px; margin: 8px 8px 8px 8px; color: #fbdedb; background-color: #fbdedb; display: inline-block; background: #e74c3c; -webkit-transition: 0.3s; -moz-transition: 0.3s; -o-transition: 0.3s; transition: 0.3s; font-family: sans-serif; font-weight: 800; font-size: .85em; text-transform: uppercase; text-align: center; text-decoration: none; -webkit-box-shadow: 0em -0.3rem 0em rgba(0, 0, 0, 0.1) inset; -moz-box-shadow: 0em -0.3rem 0em rgba(0, 0, 0, 0.1) inset; box-shadow: 0em -0.3rem 0em rgba(0, 0, 0, 0.1) inset; position: relative; } .rema:hover, .btn:focus { opacity: 0.8; } .rema:active { -webkit-transform: scale(0.80); -moz-transform: scale(0.80); -ms-transform: scale(0.80); -o-transform: scale(0.80); transform: scale(0.80); } .rema.block { display: block !important; } .rema.circular { border-radius: 50em !important; } /* Colours */ .red { background-color: #d55050; } .teal { background-color: #50d5a1; } .sky { background-color: #6698cb; } .black { background-color: #5c6166; } .gray { color: black; background-color: #d2d2d2; } .orange { background-color: #e96633; } .pink { background-color: #cb99c5; } .green { background-color: #5bbd72; } .blue { background-color: #7abedf; } .yellow { background-color: #ecc92b; } .purple { background-color: #564f8a;